본문 바로가기
나를 붙잡는 루틴

유튜브 강의 200% 활용법, 그냥 듣지만 말고 '이것'까지 하세요.

by jiyoung_ssam 2025. 7. 15.

 

유튜브 강의 200% 활용법

유튜브 강의 200% 활용법, 그냥 듣지만 말고 '이것'까지 하세요.

바야흐로 '유튜브 대학'의 시대입니다. 코딩, 마케팅, 외국어, 역사, 심리학까지. 우리는 이제 전 세계 최고 전문가들의 강의를 침대에 누워서 무료로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자기계발을 위해 수많은 유튜브 강의를 '시청'했습니다. 재생목록에는 유익해 보이는 강의들이 수 백 개씩 쌓여갔고, 저는 그것들을 보며 '공부했다'는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정작 "그래서 뭘 배웠나요?"라는 질문을 받으면, 머릿속이 하얘지며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제 자신을 발견했 습니다.

저는 그저 '지식 소비'를 하고 있었을 뿐, 진짜 '학습'을 하고 있었던 게 아니었습니다. 이 문제를 깨달은 후, 저는 유튜브 강의를 대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그 결과, 강의 내용이 머릿속에 체계적으로 정리되고, 실제 삶과 업무에 적용하는 단계까지 나아 갈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저 '보고 잊어버리는' 수동적인 시청을, 지식과 성과로 이어지는 능동적인 학습으로 바꿔주는 '유튜브 강의 200% 활용법' 3단계를 공개합니 다.

 

1단계: '소비'가 아닌 '수집' 모드로 시청하기 (코넬 노트법 활용)

가장 큰 변화는 '시청 태도'에서 시작됩니다. 우리는 흔히 유튜브를 볼 때 소파에 기대어 편안한 자세로 봅니다. 하지만 학습을 목표로 한다면, 마치 대학 강의를 듣는 학생처럼 책상에 앉아 노트와 펜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때 제가 가장 효과를 본 방법은 바로 '코넬 노트법(Cornell Note-taking Method)'을 변형하여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종이 한 장을 세 구역으로 나눕니 다.

  • (오른쪽) 메인 노트 구역 (가장 넓게): 강의를 들으며 강사가 말하는 핵심 내용, 중요한 개념, 예시 등을 자유롭게 필기합니다. 모든 것을 받아 적으려 하지 말 고, 내 언어로 요약하며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 (왼쪽) 키워드/질문 구역: 메인 노트에 필기한 내용의 핵심 키 워드나, 강의를 들으며 생긴 궁금증, 혹은 나중에 복습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질문을 적습니다. (예: '이 개념의 핵심 원리는?', '실제 적용 사례는?')
  • (하단) 요약 구역: 강의 시청이 끝난 후, 오늘 들은 내용을 2~3 문장으로 요약하여 이 구역에 적습니다. 이 요약 과정이야말로 내가 강의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스 스로 점검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이렇게 '기록'이라는 행위가 더해지는 순간, 우리는 더 이상 수동적인 관람객이 아닌, 적 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능동적인 학습자가 됩니다. 강의 내용을 그냥 흘려듣지 않고, 끊임없이 '무엇이 중요할까?'를 생각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2단계: '나만의 언어'로 재가공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노트에 필기한 내용은 아직 강사의 지식일 뿐, 온전한 나의 지식이 아닙니다. 진짜 내 것 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재가공'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이 단계에서 가장 효과 적인 방법은 바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입니다. 이른바 '파인만 학습법 (Feynman Technique)'으로도 유명한 이 방법은, 내가 배운 내용을 그 분야를 전혀 모르는 사람 도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고 간결한 언어로 설명해보는 것입니다.

실제로 설명할 사람이 없다면, 상상의 인물을 설정해도 좋습니다. 혹은 블로그나 SNS에 내가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글을 써보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저는 주로 노션(Notion) 페이지 에 코넬 노트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저만의 목차를 다시 구성하고 살을 붙여 한 편의 정리된 아티클처럼 만들어봅니다.

이 설명 과정에서 우리는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게 됩니다. 설명이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이 바로 내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입니다. 그럼 다시 유튜브 강의의 해당 파트로 돌아가 반복 학습을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흩어져 있던 지식의 조각들이 논리적으로 연결되고, 비로소 나의 지식 체계 안으로 편입됩니 다.

 

3단계: '적용'을 위한 단 하나의 액션 플랜(Action Plan) 만들기

학습의 최종 목표는 '삶의 변화'입니다. 아무리 많은 지식을 쌓아도, 실제 행동으로 이어 지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모든 유튜브 강의 학습의 마지막 단계로, '그래서, 당장 내일부터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을 규칙으로 삼았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거창한 계획이 아닌, 아주 작고 구체적인 '단 하나의 행동 '을 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시간 관리'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면 '내일 아침 10분 일찍 일어나기'를, '글쓰기'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면 '오늘 밤 감사일기 3줄 쓰기'를 액션 플랜으로 정하는 식입니다.

이 작은 행동을 정하고, 실제로 실행에 옮기는 경험은 엄청난 차이를 만듭니다. 지식이 나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성공 경험'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작은 성공은 다음 학습에 대한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고, 선순환을 만들어냅니다. 배움이 삶을 바꾸는 짜릿한 순간을 맛보게 되는 것입니다.

 

마치며...
유튜브는 거대한 기회의 바다이지만, 준비 없이 뛰어들면 표류하기 십상입니다. 이제 더 이상 의미 없는 '지식 쇼핑'은 그만두세요. 오늘부터 노트와 펜을 들고, 배운 것을 설명해보고, 삶에 적 용할 단 하나의 행동을 찾아보세요. 당신의 유튜브 재생목록이 단순한 '저장 목록'이 아닌, 당신을 성장시키는 '보물 지도'로 변하게 될 것입니다.


유튜브공부법, 온라인강의, 학습법, 공부잘하는법, 파인만학습법, 코넬노트, 자기주도학습, 생산성, 지식관리, 공부자극